2022년도 NCSI 전기밥솥 제조업 주요 조사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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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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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쿠전자 고객만족도 9년 연속 단독 1위 달성


최근 3년 (2019년 4월부터 2021년 9사이에전기밥솥을 새로 구입하여 해당 전기밥솥을 6개월 이상 사용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59세 이하의 여성 주부 고객을 대상으로 2022년 전기밥솥 제조업 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쿠쿠전자가 전년대비 1점 상승한 79점으로 지난 해에 이어 9년 연속 단독 1위를 기록하였으며 쿠첸은 전년 대비 1점 상승한 78점으로 2위를 기록하였다.(아래 표 참조)

 

전기밥솥 쿠쿠전자 (단위: )

구분

2022

2021

2020

쿠쿠전자

79

78

77

쿠첸

78

77

75

 

 

 

전기밥솥 제조업 평가

 

전기밥솥 제조업의 전체 고객만족도는 79점으로 전년 대비 1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인 고객기대수준과 전반적인 품질 평가는 전년 대비 모두 1점 상승한 반면, 비용대비 가치 측정 결과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기록하였다.

국내 전기밥솥 시장 규모는 2014년 이후 업계 추산 6000억원 정도에 머물렀으며 전기밥솥 보급률이 한계치에 도달하였고 1인 가구와 배달·외식 증가로 시장 전망이 부정적이었다. 반면 2020년부터 발생한 코로나 19로 인해 전기밥솥 또한 타 가전과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시장 성장세를 보였다. 재택근무와 재택수업 등 집콕생활이 길어지면서 집에서 밥을 해먹는 일이 많아졌고 밖에서 모이는 대신 집에서 모임을 갖는 행태가 많아져 자연스럽게 새 전기밥솥으로 교체하려는 사람도 늘었다. 이런 긍정적 시장 현황에 쿠쿠전자와 쿠첸은 단순히 수요가 늘어난 것에 안주하지 않고 새롭게 늘어난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단순히 다양한 식품을 조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새로운 수요인 MZ세대에 주목해 1인 소형 밥솥과 컬러 제품들을 출시하여 기존 밥솥과 차별화된 노선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 결과적으로 고객기대수준과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전년 대비 상승한 것으로 판단된다. 단 고객이 느끼는 가격 대비 가치의 경우, 밥솥 또한 프리미엄 IH밥솥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면서 가격이 높아짐에 따라 정체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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